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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김대호의 경제읽기] 국내 기름 소비 증가…"국내 여행 늘어" - 연합뉴스TV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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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김대호의 경제읽기] 국내 기름 소비 증가…"국내 여행 늘어"
출연 : 김대호 경제학 박사>

코로나19 여파로 급감했던 기름 소비가 지난달 크게 늘었는데요.

특히 항공유 소비 증가가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이런 가운데 HDC 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에는 먹구름이 끼고 있는데요.

아시아나의 운명, 김대호의 경제읽기>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.

질문 1> 코로나19로 인해 급감하던 기름 소비가 일제히 증가했습니다. 5월 국내 휘발유 소비량이 4월 대비 18.6배 늘었고 항공유 소비 증가도 두드러졌다던데 국내 기름 소비가 증가한 배경은 무엇일까요?

질문 2> 국내 기름 소비량이 회복하는 모습을 보니 영업손실이 컸던 정유업계의 3·4분기 실적 개선도 조심스럽게 기대하게 되는데 가능할까요?

질문 3> 국제유가는 급락과 반등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. 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 평균 국제유가가 배럴당 37.6 달러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. 하반기 국제 유가, 어떻게 전망하시나요?

질문 4>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난항을 맞이했습니다. 당초 최종 거래 완료일이 내일이었지만 아직 현산과 아시아나 채권단 간 재협상 일정조차 잡히지 않은 상황인데요. 인수 속도가 지지부진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?

질문 5> 한편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또한 인수 계약에 고비를 겪고 있습니다. 임금 체불 문제에 이어 이번에는 해외 기업결합심사와 거래 종료 시한에 대한 입장마저 엇갈리고 있다던데 각각의 입장, 어떤 상황인가요?

질문 5-1> 시장에선 이스타항공의 창립자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행보에 주목하고 있습니다. 노조측에선 실질적 오너인 이 의원이 직원 임금체불 문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지적하고 있는데요. 이상직 의원측의 입장은 어떠한가요? 이 문제,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?

질문 6> 이스타 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운명은 어떻게 전망하시나요? 만약 양측의 인수협상에 시일이 좀 더 걸리거나 불발이 일어난다면 우리나라 항공업계에 어떤 파장이 있을까요?

질문 7> 마지막으로, 정부가 취약 1인 가구에 대한 기초생활보장 제도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. 현재 우리나라 1인 가구 비중이 가장 높지만, 주거와 복지 등 관련 정책이 과거 4인가구 골격에 맞춰져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나왔었는데요. 어떤 대책이 제시됐나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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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끝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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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une 26, 2020 at 11:55A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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